2009. 9. 1. 13:25ㆍ언어/C++ Builder
C++ Builder를 사용하다 보면 컴포넌트를 추가 하게 될 경우가 있다.
요즘은 C++ Builder 책은 거의 절판이고 원서밖에 찾아볼 수 있는 이 시점에서 공부하고 있는 나에겐 컴포넌트 설치법은 극악의 난이도 그 자체라고 생각했다...
하지만.. 구글과 네이버의 검색이 있는 한 불가능은 없다!! 그로코롬 해서 찾은 것이 바로 이것이다 두둥~!!
컴포넌트를 설치하는 방법.
저는 소스상태로 배포되는 컴포넌트만 설치해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소스코드로 배포되는 컴포넌트의 설치에 관하여만 말씀드리겠습니다.
대체로 컴포넌트 하나에 세 개의 파일이 필요합니다.
만약 컴포넌트 이름이
TMineSwp일 경우에는 그리고 C++Builder로 작성된 컴포넌트일 경우는,
MineSwp.cpp
MineSwp.h
MineSwp.dcr (<-- 이것은 컴포넌트리소스파일)
입니다. 어떤 경우에는 *.dcr이 업기도 하고, Delphi로 작성된 컴포넌트의 경우는 *.cpp와 *.h 대신에 *.pas가 있기도 합니다. (MineSwp.cpp 도 없고, MineSwp.pas도 없을 경우는, 소스없이배포하는 컴포넌트로써, 이 경우는 저도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.)
일단 MineSwp.cpp 그리고 MineSwp.h 그리고 MineSwp.dcr이 있을 경우에는,
먼저 이를 어떤 페키지( *.bpk) 에 등록시켜줄 필요가 있습니다. (페키지 하나는 한 개 또는 한 개 이상이 컴포넌트를 포괄하여 제작하는 일종의 프로젝트라고 이해하면 됩니다.)
이때는 New Package를 해서 새로운 페키지를 생성하거나 또는 이미 있는 페키지를 연후,
거기서 Project --> Add to project --> Add Unit --> Browse 를 통해서
MineSwp.cpp를 등록시켜주면 됩니다. MineSwp.cpp만 그 프로젝트에 등록하면 MineSwp.dcr도 자동으로 같이 등록됩니다. (만약에 MineSwp.cpp 가 없고, MineSwp.pas가 있을 경우는 이것을 등록하면 됩니다.)
그 다음에 그 페키지를 컴파일하고 인스톨하면 TMineSwp라는 컴포넌트가 등록되게 됩니다. 그리고 컴포넌트가 어디로 등록되는 가 하는 것은 자동입니다.
( 페키지의 컴파일버튼과 인스톨버튼 --> http://www.borlandforum.com/impboard/attach/bcb_qna/00019709/clickme.JPG
)
그리고 그 페키지는 Save 해주시고, 컴포넌트설치에 이용된 배포파일은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서
보관을 해두셔야 할 겁니다.
어떤 경우에는 (컴포넌트 제작자가 친절하여,)배포파일 중에 페키지파일 (*.bpk)도 같이 포함되는 경우가 있는데, 그 경우에는 그 페키지파일에 이미 컴포넌트들이 모두 등록되있을 것이므로, 그 페키지파일을 열어서 컴파일 및 인스톨하시면 됩니다.
그리고 종종은 (컴포넌트 제작자가 매우 친절하여) 배포파일 안에 readme.txt에 컴포넌트등록하는 방법이 설명되있기도 합니다.
볼랜드 포럼에서 퍼왔숨당.. Jisang Yoo [newjisang] 이라는 분이 댓글 남기거군요.. 참고 하겠습니다 ㅜ.ㅜ 초보라는 가뭄에 단비좀..
'언어 > C++ Builder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쓰레드 기초. (0) | 2009.09.07 |
---|---|
쓰레드를 이용한 채팅 서버 만들기. (0) | 2009.09.04 |
Tcp/Ip Socket Programming (0) | 2009.08.31 |
컴포넌트 만들기..ㅣ 속성, 메소드, 이벤트 (0) | 2009.08.19 |
C++ Builder 의 C++언어 확장 (0) | 2009.08.19 |